"영유아기 애정결핍 시 스트레스 더 받을 수도"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양육지원

자료실

현재 페이지 경로
HOME > 가정양육지원 > 육아정보 > 자료실

"영유아기 애정결핍 시 스트레스 더 받을 수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49회 작성일 23-11-16 10:03

본문

한국뇌연구원 김정연 박사팀 연구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대구=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 영유아기 모성애를 느끼지 못하면 청소년기 이후 스트레스를 더 받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뇌연구원은 김정연 박사 연구팀이 양육 결핍에 노출된 쥐는 뇌의 외측 고삐핵이 과활성화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외측 고삐핵에서 시냅스 반응이 과도하게 증가해 스트레스에 영향을 준다는 설명이다. 시냅스는 신경세포와 다른 신경세포가 신호를 주고받는 연결 부위를 의미한다.

반면 시냅스 반응을 약화할 수 있는 가소성(변할 수 있는 능력)은 손상된 것으로 파악됐다.


연구팀은 또 이러한 쥐의 외측 고삐핵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받을 수 있는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와 흥분성신경전달물질인 NMDA(N-methyl-D-aspartate receptor) 수용체가 증가하는 점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새로운 항우울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연구 결과를 인간에게 동일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스트레스 신경생물학 (Neurobiology of Stress)' 최신 호에 게재됐다. 한국뇌연구원 강미선 연수연구원이 제1 저자로 참여했다.

psjpsj@yna.co.kr

출처: 연합뉴스



사이트 정보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석봉로191번길 19, 3층 TEL. 031-8078-8100 FAX. 031-8078-8400 E-MAIL. isarang@gpicare.or.kr

Copyright © 가평군 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 교육신청내역
  • 어린이집 검색
  • 도담놀이터 신청
  • 장난감 회원신청

보육교직원 필수 의무교육 사이버연수원

Comodo SS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