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가정 필수품, 콧물 흡인기! 올바른 사용법은?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양육지원

자료실

현재 페이지 경로
HOME > 가정양육지원 > 육아정보 > 자료실

영유아 가정 필수품, 콧물 흡인기! 올바른 사용법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34회 작성일 21-07-29 18:09

본문

콧물 흡인기 1회 권장시간·하루 권장횟수 준수해야

"코안 마르면 콧구멍에 생리 식염수 2~3방울 투입 후 1∼2분 지나 재개"

영·유아용 코 흡인기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 따라 수동식 또는 전동식으로 분류된다. 의료용 흡인기는 콧물(코 점액) 등 체액은 물론이고 혈액이나 여드름 등을 빨아들이는 기구로, 전동식은 외부 진공압을 이용하는 제품도 포함한다. 의료기관이나 가정에서 자발적으로 코를 풀기 어려운 영유아나 장애가 있는 성인 환자의 콧물 등을 제거하는 데 쓰인다.

수동식은 보통 보호자가 그 흡입구를 아이 등의 콧속에 넣은 뒤 마우스홀더를 입에 물고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흡인 펌프를 이용하기도 한다. 전동식은 이와 달리 진공 압력을 발생시키는 흡인 펌프가 기기 본체의 내부에 장착돼 있다. 주로 건전지를 전원으로 한다.

흡인기는 감기, 부비동염(축농증)과 같은 상기도 감염이나 심각한 알레르기성 비염에 따른 콧물 코막힘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축농증은 코와 그 양옆에 있는 공기 주머니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대부분 코에 염증이 생기는 비염을 동반한다.

코막힘 증상이 개선되면 구강 호흡 횟수를 줄여 편안하고 안정되게 숨을 쉴 수 있게 유도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는 코막힘으로 젖을 빨거나 밥을 먹을 때 방해받지 않아도 된다. 또한 수면장애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코 흡인기는 콧물 제거를 위한 용도로만 활용해야 하고 귀나 입 등에 쓰면 안 되면, 전동식은 종류에 따라 압력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거나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는 만큼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

◆입 살짝 벌리면 흡인 쉬워···목욕 후엔 바로 하는 게 좋아

아이 등의 입을 살짝 벌리게 하면 더욱 쉽게 빨아들일 수 있다. 아울러 아이 등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영유아라면 안은 채 이용하는 게 좋다.

코 안이 말라 흡인이 힘들 때는 콧구멍에 생리 식염수 2~3방울을 떨어뜨려 콧물을 불려준 뒤 1∼2분 후 다시 하면 좋다. 면봉이나 티슈로 일부를 뽑아낸 뒤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목욕 후에는 바로 하는 게 좋다. 목욕 때 따뜻한 습기가 콧속으로 들어가 콧물을 묽게 만들어 주는 만큼 빨아들이기가 훨씬 쉽다. 다만 감기나 알레르기가 있을 때 코 벽의 점막이 부어 흡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감기나 알레르기로 코 벽 점막 부으면 흡인 어려워···

미지근한 물에서 부드러운 솔로 세척

흡인 시 피가 나면 콧물을 빨아들이기 어려운 만큼 사용을 중단한다. 특히 영유아는 성인에 비해 콧속 점막이 매우 얇고 연약한 탓에 더욱 주의한다. 출혈은 조직에 손상을 주었음을 알리는 징후인 만큼 피가 완전히 멈춘 뒤 재개해야 한다. 출혈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게 안전하다.

콧물을 과도하게 자주 빨아들이면 자극을 받은 점막이 손상되거나 붓는 부종 증상이 뒤따를 수 있다. 비강(콧속) 점막이 건조해질 수도 있으니 사용 설명서에 명시된 1회 권장시간과 하루 권장횟수를 준수한다.

본체나 구성품에 이상이 생기거나 고장이 나 흡인이 어려우면 제품 구입처에 문의해 수리하면 된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세척해 세균 등의 오염을 막아야 한다. 설명서에 따라 구성품을 분해한 뒤 내부의 이물질을 완벽히 제거한다. 미지근한 물에서 비누 또는 세제 등을 써 부드러운 솔로 호스 부분까지 깨끗이 씻는다. 소독 시에는 사용 재질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는 만큼 먼저 설명서를 확인한다. 이어 말린 뒤 조립하고,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1회용 소모품은 감염 방지를 위해 쓰고 난 뒤 반드시

폐기한다.

[출처:식약지킴이]

 

사이트 정보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석봉로191번길 19, 3층 TEL. 031-8078-8100 FAX. 031-8078-8400 E-MAIL. isarang@gpicare.or.kr

Copyright © 가평군 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Comodo SSL